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내성발톱 자가치료 / 내성발톱 교정기

안녕하세요. "만사OK" 입니다.^^

저희 친형이 내성발톱이 심해서 주기적으로 병원에가서 관리를 받는데요. 혹시나 내성발톱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계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이 정보를 나누려고 합니다.

 

내성발톱이란?

내성발톱 자가치료
내성발톱 자가치료

내성발톱은 발톱이 피부 속을 파고 들어가는 것을 말하며 이로 인해 염증이 생겨 진물 또는 통증 등을 유발해요. 

 

원인

첫 번째, 발톱을 안쪽까지 자르는 경우 일부 남아 있는 파편이 비어있는 공간으로 자라나면서 피부를 찌르면서 생기는 경우.

 

두 번째, 꽉 끼는 신발을 신어서 압력이 가해지는 현상 때문에 생기는 경우.

 

세 번째, 무좀으로 인한 발톱 모양의 변형으로 인한 경우 입니다.

 

치료

치료의 경우에는 각각의 원인을 해결하면 되겠죠.^^

 

첫 번째, 발톱을 일자로 잘라서 끝 쪽이 비어있는 살 안쪽으로 파고들어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성발톱 자가치료

 

 

두 번째, 편한 신발을 신어서 발톱 양쪽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성발톱 자가치료

 

 

세 번째, 무좀이 있는 경우에는 발톱이 두꺼워 지고 안의 연한 피부조직에 상처를 줄 수 있으므로 무좀 치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치료방법에 대해 살펴보면

첫 번째 진물과 통증이 있는 경우 즉 세균 감염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이 중요해요. 병원에 내원하셔서 소독과 염증을 하고 항생제 연고와 먹는 약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수술적 치료로 염증이 심하고 육아종이라는 살 같은 것이 돋아나오는 경우에는 절개술로 제거를 해주기도 하는데, 발톱과 튀어나온 조직만 제거하는 경우도 있고, 반복해서 생기는 경우, 근치적 방법으로 발톱 안에 발톱을 자라나게 하는 고장 부분 중의 끝에 휘는 부분까지 같이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 번째,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는 발톱 끝에 와이어 같은 것을 걸어서 휜 부분을 교정하는 것으로 K-D와이어나 오니코 클립 등등이 있습니다.

K-D와이어
K-D와이어
오니코 클립
오니코 클립

 

네 번째, 는 약간의 염증과 통증만 있는 경우입니다. 사실 오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경우 인데요.^^ 꿀팁!!!!!

세균 감염으로 진물이나 염증이 심한 상태가 아니라 누르면 통증이 살짝 있는 정도일 때 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바로 이 치실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치실을 발톱 찌르는 부위의 발톱 아래 찔리는 피부 사이에다가 살짝 잘라서 끼워 넣는 경우에 치실의 탄성에 의해서 발톱과 피부 사이를 벌려놔서 어느 정도 치료 효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치실 대신 거즈 같은 것을 작게 해서 끼워 넣을 수도 있지만, 진물이 있는 경우, 즉 세균 감염의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는 진물이 계속 묻어있는 축축한 거즈가 오히려 세균감염의 포커스가 될 수 있으므로 진물 같은 것이 없는 약간의 통증만 동반되는 내성발톱의 경우에는 이 치실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성발톱 자가치료

 

경미한 내성발톱을 앓고 계신분이 있으시다면 집에 있는 치실을 이용해보세요!!^^

실제로 저희 친형은 치실만으로도 많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