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거북목 교정기 추천/ 목견인치료기

안녕하세요.

경력 10년차 물리치료사 "만사OK"입니다.^^

 

오늘은 제가 실제로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거북목 교정기"에 대해서 소개하려 합니다.^^

 

제가 도수치료를 들어가는 환자들 중의 60% 정도가 거북목으로 인한 목디스크, 팔 또는 등의 저림, 두통, 불면증, 어지러움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 입니다.

 

제가 25살 처음 임상에 나왔을 때는 거북목 환자가 이렇게 많지는 안 았는데 스마트폰이 보급화 된 2011년을 기점으로 거북목 환자가 굉장히 급격하게 늘어난거 같아요. 특히 눈에 띄는 점은 2011년 전에는 거북목 환자가 대부분 성인들 이었는데 지금은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나이 성별과 관계없이 거북목으로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원인은 굳이 제가 언급을 안 해도 다들 아실 거라 생각을 합니다. 유치원생 들도 휴대폰으로 유튜브를 시청하는 시대이니까요.

 

거북목이 왜 생기고 거북목이 오면 두통이 왜 오고 팔저림이 왜 생기는지 이런 증상에 대한 전문 의학적인 언급은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우니까 되도록 언급을 하지 안고 어떻게 하면 예방을 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할 게요.

 

솔직히 까고 말해서 "거북목 예방 운동"을 네이버나 유튜브에 검색만 해도 굉장히 많은 운동 방법들이 나옵니다. 하지만 솔직히 시간내서 운동하기 귀찮죠.^^ 저 또한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일상 생활에서 쉽게 부담없이 사용 할 수 있는 거북목 교정 장비에 대해서 굉장히 관심이 많았어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광고에 나오는 거북목 교정 장비들을 항상 유심히 관찰해 보고 유의미한 효과가 있겠다 싶은거는 직접 구매해서 사용을 해보고 병원에서 환자들에서 적용을 해보기도 했어요.

 

정말 많은 장비들을 사용해 보았고 그 중에는 돈이 아까울 정도로 별로인 것도 있었습니다. 근데 지금은 더이상 거북목 교정기에 대해서 관심이 없습니다. 왜냐고요? 거북목 교정의 끝판왕인 장비에 정착을 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해부학적인 언급은 가능한한 안 하겠지만 딱 한가지만 언급을 할 께요.^^

거북목교정기
거북목으로 병형되는 과정

위의 사진에 나와 있듯이 목이 정상적인 C커프에서 일자목이 되고 역커브(거북목)로 변형이 되면 아래 해부학 사진의 동그라미 부분의 근육이 과긴장이 되면서 이 근육 밑으로 지나가는 혈관과 신경들이 압박을 받게 됩니다. 이 곳을 지나가는 혈관과 신경들은 머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있기 때문에 압박을 받으면 여러가지 증상 들이 나타나데 대표적인 증상이 두통(전두통, 편두통)이고 눈쪽으로도 압이 올라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거북목교정기

 

그 외에도 흉쇄유돌근이 짧아지고 좌우 균형이 깨지고 사각근 및 승모근 견갑거근 등의 목 주변 근육의 긴장으로 근육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해부학적인 내용은 어려워 하실 수도 있으니 패스를 하겠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거북목 교정기는 목의 C커브를 만들어 주면서 위 해부학 사진의 동그라미 부분을 강하게 눌러주는 장비입니다. 바로 이것 인데요. 짠!!^^

거북목교정기

 

목이 긴편이신 분들은 위의 사진과 같이 아래 받침이 있는 상태에서 사용을 하시면 되고요 목이 짧으신 분들은 아래의 사진과 같이 아래 받침을 분리한 상태에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

거북목교정기

 

간단한 구조와 치료 원리를 설명해 볼께요.^^

거북목교정기

거북목 교정기 위에 누우면 위의 사진에 보이듯이 1번에 뒷통수가 받쳐지고요,  2번에 제가 위에서 언급한 머리로 통하는 신경과 혈관들이 지나가는 부분이 받쳐집니다. 그리고 3번에서 C커브가 형성이 되어요.

 

아래의 영상을 보시면 전체적은 움직임을 확인 할 수 있을 거 에요.^^

 

 

저 같은 경우는 심한 일자목이라 두통을 항상 달고 살았었는데 이 장비를 매일 퇴근후 집에서 20분 정도 사용을 하고 부터는 두통도 없어지고 근무중에 시도 때도 없이 승모근이 딱딱하게 뭉치는 증상도 없어 졌어요.^^

그리고 실제로 제가 도수치료를 담당하는 환자들에게도 꾸준히 보름 이상 적용을 해보았더니 두통 팔저림 등저림 등의 증상들이 서서히 호전이 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거북목 변형이 심하신 분들은 처음에 저 장비를 사용하면 굉장히 불펴함을 호소 할 수 가 있어요. 변형이 심하고 변형된 상태가 몸에 적응이 되어버린 기간이 길면 길수록 정상 커브 자세가 오히려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이런 경우는 사용 시간이나 횟수를 서서희 늘려 가면 됩니다. ^^ 그리고 몸이 정상 커브에 적응이 될 때 즘 거북목으로 인한 여러가지 통증 증상들이 점점 호전 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 에요.

 

사실은 제가 이 거북목교정기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까 말까 고민을 굉장히 많이 했습니다. 특정 회사의 제품을 홍보하는모습으로 보여 질 수도 있기 때문에 망설여졌었어요. 하지만 제가 저 장비를 6개월 정도 제 몸에 직접 사용을 해보니 두통으로 인한 예민함이 많이 호전되었고 두통약 없이도 잘 살 정도로 삶의 질이 너무 좋아졌어요. 보통 병원에서 도수치료를 받으려면 실비보험이 없이는 비용이 많이 부담스럽잖아요. 그렇다고 치료를 안 할 수는 없을 노릇이고. 사실 이 부분 때문에 포스팅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어요. 거북목도 심하고 목디스크도있고 두통 팔저림도 너무 심한데 실비보험이 안 되어있어서 도수치료는 엄두도 못 내고 계신 환자분들이 있다면 1초도 망설이지 마시고 이 장비 구매해서 사용해보시길 추천 드려요.^^ 제가 여기서 직접 회사명과 제품명을 언급 할 수는 없지만 혹시나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은 비밀 댓글로 문의 주시면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